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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nity - 네트워크 [동적 라우팅] 본문
동적 라우팅(Dynamic Routing)
동적라우팅은 라우터가 실제 네트워크 조건에 따라 경로를 스스로 설정하고 유지 관리합니다.
즉, 변화하는 네트워크에 대응하기 좋습니다.
동적라우팅의 알고리즘 종류로는 '거리 벡터 알고리즘'과 '링크 상태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거리 벡터 알고리즘
거리 벡터 알고리즘은 라우터와 라우터 간의 최적 경로만 교환합니다.
따라서 각 라우터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주기적으로 전체 라우팅 테이블을 보내라고 요청하지만 수신된 경로 비용 정보는 이웃 라우터에게만 보내집니다.
계산 알고리즘으로는 벨만-포드 알고리즘을 이용합니다.
그리고, 인접 라우터와 정보를 공유해 목적지까지의 방향과 거리를 결정합니다.
거리 벡터 알고리즘은 구현 복잡도는 낮지만 루핑 문제가 있습니다.
라우터 루핑은 패킷이 목적지를 잘 찾아가지 못하고 특정 구간에서 끊임 없이 순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2개 이상의 라우터들이 같은 목적지의 네트워크 경로에 대해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가지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해결책으로는 최대 홉 수를 제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RIP
거리 벡터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이 있습니다.
최대 홉 수는 15개이고,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합니다.
> RIP 패킷 트레이서로 구현
이런 식으로 토폴로지를 구성하고 ip를 할당했습니다.
RIP를 구현하기 위해 각각의 라우터에
Router(config)# router rip
Router(config-router)# version 2
Router(config-router)# no auto-summary
Router(config-router)# network [인접한 네트워크 주소]
이렇게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링크 상태 알고리즘
링크 상태 알고리즘은 거리와 대역폭에 따라 경로를 계산하고 어떤 링크의 변화가 있는 경우만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계산 알고리즘으로는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라우터와 라우터 간 가능성 있는 모든 경로 정보를 교환합니다.
링크 상태 알고리즘은 거리 벡터 알고리즘과 다르게 구현 복잡도는 낮고, 루핑 문제는 없습니다.
- OSPF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OSPF(Open Shortest Path First)이 있습니다.
영역(area)로 네트워크를 구분하며,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합니다.
> OSPF 패킷 트레이서로 구현
이런식으로 토폴로지를 구현하고 ip를 할당했습니다.
OSPF를 구현하기 위해 각각의 라우터에
Router(config)# router ospf [프로세스 id]
Router(config-router)# network [네트워크 주소] [와일드카드 마스크] area [area 번호]
이렇게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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